본문 바로가기

AC Milan/뉴스-

[11/12 챔피언스리그 8강] 바르셀로나 - AC밀란 프리뷰

1. 예상 라인업 및 결장 선수


<스포르트 예상 라인업>

<엘문도 예상 라인업>

<엘문도 예상 라인업2>

<킥커 예상 라인업>

<후스코어 예상 라인업>


* 결장 선수

Barcelona - Fontas, Afellay, Villa, Abidal 

AC Milan - Thiago Silva, Van Bommel, Cassano, Flamini, Merkel, Strasser / Inzaghi, Gattuso, Muntari



2. 양 팀 인터뷰

"밀란과의 경기는 이번 시즌 가장 중요한 시합면서, 동시에 가장 멋진 시합이다. 빌바오와 밀란은 전혀 다른 팀이다. 빌바오는 수비를 하지 않고 무조건 앞으로 올라오지만, 밀란은 아니지. 그들의 스타일은 낮과 밤처럼 상극이다."

"상황은 간단하다. 승리하는 팀은 4강전에 올라갈꺼야. 우리는 밀란이 득점할 가능성도 생각해둬야 해. 그들은 골을 충분히 넣을 수 있는 팀이니까. 우리는 더욱 공격적으로 임해야 돼. 볼 소유권을 계속해서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이 한 골 이상을 득점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우리는 더욱 많은 골을 넣어야 될 필요가 있어."

"그들은 매우 위협적인 역습을 구사하는 팀이다. 밀란의 공격수들은 페널티 박스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어. 이브라와 같은 선수를 막기 위해선, 우리에게 사다리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그의 제공권은 위협적이다. 이브라를 활용한 높이 축구를 상대가 할 것이라는걸 알고 있더라도 그것을 막기란 매우 힘들다. 따라서 우린 최대한 박스에서 멀리서 그에게 가는 볼을 차단할 필요가 있지."

"쓰리백으로 경기에 임하는 것은 어렵다. 그것에 관해 생각해봤지만, 쓰리백을 할지 안할지는 선수들과 그들의 피드백에 달려있어. 샤비는 지난 이틀동안 훈련에서 빠졌었다. 그러나 그의 부상이 많이 회복되었고, 그의 몸 상태를 살펴보고 출전 여부를 결정할꺼야. 우리는 공격적으로 뛰어야 되고, 좋은 포지션을 잡기 위해 가능한 빠르게 움직여야 된다."

"메시가 이탈리아 팀을 상대로 많은 골을 넣지 못했다고?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두고보라고. 그는 많은 골을 넣을꺼야."

"최근 시합을 통해, 어떻게 해야지 수비 부담을 줄이고, 많은 찬스를 만들어야 될지 배울 수 있었어. 우리가 한 골을 실점하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우린 그들을 공략하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3 - 0으로 앞서더라도 멈추지 않고, 우린 더 많은 골을 넣기 위해 계속 노력할꺼야."

"우린 밀란이 카타니아전에서 고전한 것을 알고 있어. 이탈리아 팀들은 승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고있는 것 같아. 밀란은 셋피스에서도 강점을 보이기에 조심해야 한다. 그들은 때로 좋지 않은 상황에 몰리기도 하지만, 어떻게 그것을 극복해야 하는지 알고있다."

"내게 이러한 상황은 동기부여가 된다. 호텔로 돌아가, 8강전에서 어떻게 경기해야 될지 생각하는 것은 많은 동기부여가 된다. 이는 마치 첫 해(바르셀로나 감독으로 부임한)를 떠올리게 한다. 이같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은 하나의 특권이다."


"이번 시즌 가장 중요한 시합이다. 마치 결승전과 같이, 실수가 허용되지 않는 경기다. 우린 위대한 팀을 상대하겠지만, 우리의 스타일대로 경기를 고수 해야한다. 그들은 위험한 팀이다.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우린 훌륭한 시합을 펼쳐야 한다. 0 - 0 의 무승부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상황은 좋지만은 않다. 그러나 캄프 누에서 뛰는 것은 다르다. 우리의 홈 팬들은 시작부터 시합이 종료될 때까지 우리를 지지해줄 것이다. 우린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골을 넣어야 한다."

"이브라는 세계 최고의 공격수중 한 명이다. 그를 막는 일은 매우 어렵다. 그를 수비하는 것은 한 사람의 책임이 아니라, 팀 전체가 그를 신경써야 한다. 우린 그들 박스에서 최대한 떨어뜨려야하고, 그에게 가는 좋은 패스를 미리 차단할 수 있어야 된다."


"밀란의 가장 큰 약점은 그들의 골키퍼, 아비아티야. 로마에 있는 동료들과 캄프 누에서 열리는 빅매치에 대해 얘기했었어. 우리는 모두 똑같은 결론을 내렸었지. 만약 밀란의 수비를 깰 수 있는 팀이 있다면, 그건 바르셀로나일꺼라고. 난 바르셀로나가 챔피언스리그와 리그에서 모두 우승을 차지할꺼라 믿고 있어."


"우리는 매우 어려운 경기를 앞두고 있지만, 나아가야만 해. 이런 시합을 앞두곤, 따로 동기부여를 할 필요가 없지. 우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상의 플레이를 해야만 해. 우린 기술적으로 향상될 필요가 있어. 그리고 빠르고 강한 역습을 할 수 있어야겠지. 언제 공격하고 수비해야 될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그리고 우린 시합을 2~3개의 포인트로 구분해서, 각각의 상황에 맞게 다른 전술로 임할 필요가 있어."

"우린 용기를 가지고 싸워야 해. 골을 넣어야만 4강전에 올라갈 수 있는 자격이 생기기 때문이야. 우린 바르셀로나가 얼마나 강한지 잘 알고있지만, 자신감을 가지고 팀으로서 뭉쳐서 싸워야 해. 그리고 우리에게 생길 수 있는 가능성 세가지 중 두가지 결과를 염두해야겠지. 파투는 부상에서 회복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아마 내일 출전할 수 있을꺼야."

"그들은 1차전에 많은 점유율을 가져갔지만, 우린 그들보다 더 많은 찬스를 만들었다고 생각해. 다른 이들은 그것을 예상하지 못했겠지만, 난 기대하고 있었어. 이정도 레벨의 팀끼리 맞붙게 된다면, 생각보다 더욱 더 시합은 팽팽하게 흘러갈꺼야."

"1차전 이브라가 보여준 경기력은 매우 좋았다고 생각해. 그는 매우 열심히 뛰었고, 우리의 공격을 이끌었어. 우린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조별예선과 지난 1차전에서 모두 위협적인 기회를 만들었다고 생각해. 우린 이번 경기에서 어떻게 뛰어야 할지 알고있어. 공격과 수비를 할 타이밍을 알고, 실천에 옮겨야 돼. 2차전에선 어떠한 일도 일어날 수 있다. 우린 완벽한 시합을 해야만 해."


"그들은 볼을 계속 소유함으로서, 상대를 계속 뛰게 만들어. 우린 용기를 가지고 그들을 상대해야돼. 골키퍼에서부터 공격수까지 모두 하나의 팀으로서 뛰어야 된다. 주장으로서 여기에서 뛸 수 있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야. 그러나 그런 경험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것이다. 우린 최근 캄프 누에서 그들을 꺽는 기분을 느껴본 적이 없지만, 우린 우리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고, 노력할 것이다."

"메시는 공과 함께 뛸 때 매우 특별해서, 한 사람이 그를 막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누군가 혼자서 메시를 마크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를 막기 위해선 팀으로서 협력해야 한다."


"바르셀로나가 1차전처럼 2차전에서 밀란을 상대로 어려움을 겪을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산시로에서 그들은 골을 넣지 못하고 무승부를 기록했지만, 캄프 누에서, 바르셀로나가 문제를 겪으라 생각하진 않는다. 그들은 밀란에 비해 훨씬 빠르다. 아비달은 매우 중요한 선수지만, 아비달 없이도 바르셀나는 홈에서 실점하지 않을것이다."

"뮌헨에 대해선, 로벤의 플레이를 가장 기대한다. 로벤과 뮌헨은 마르세유를 상대로 그들의 훌륭한 경기력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한다. 마르세유가 3골을 넣고 진출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 않거든. 마르세유에게 긍정적인 점을 굳이 찾는다면, 그들은 어떠한 부담감 없이 경기에 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했던 것처럼 두려움 없이 플레이하면 된다. 도르트문트전을 이긴 경험은 그들에게 자극이 되겠지만 뮌헨을 상대로 재현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뮌헨은 만족하며 방심하는 팀이 아니다."



3. 주목할 만한 기록

- 1차전에서 0 - 0 무승부를 홈에서 기록한 팀이 토너먼트에서 다음 라운드로 진출할 확률은 33%다. 

- 그러나 밀란은 지금까지 1차전을 산시로에서 0 - 0으로 비긴 경기에서 전부 진출했었다.

- 밀란은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최근 6경기동안 승리가 없다.

- 밀란은 최근 챔피언스리그 16경기동안 4승밖에 거두지 못했다.

- 리오넬 메시는 최근 챔피언스리그 26경기에서 30골을 기록했다. (챔피언스리그 통산 49골)

- 그러나 메시는 이탈리아 클럽을 상대로 필드골을 넣은 경험이 없다. (vs 인테르 3경기, vs 우디네세 1경기, vs 밀란 3경기 PK1골)

- 샤비는 이번 시즌 밀란과의 3경기에서 327개의 패스를 기록했다.

- 바르셀로나는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밀란보다 2배 이상 많은 패스를 기록했다. (6608 : 3217)

- 이브라는 챔피언스리그 7경기에서 5골과 3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다.

- 이브라는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가장 많은 오프사이드를 범했다. (19)

- 바르셀로나는 2009년 10월 루빈카잔에게 1-2로 패한 이후, 홈에서 진 적이 없다. (12승 2무)

- 1차전을 0 - 0으로 비긴 것은 과르디올라가 부임한 이래 처음 있는 기록이다.(30경기)

- 바르셀로나와 밀란의 상대전적은 5승4무4패 (19득/18실)로 바르셀로나가 우위에 있다.

-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밀란은 원정경기에서 3무1패를 기록했다.

- 메시가 챔피언스리그에서 넣은 골중 나라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vs 독일 9경기(2) 12골/ vs 잉글랜드 16경기 8골(1pk)/ vs 스페인 2경기 2골/ vs 이탈리아 7경기 1골(1pk)

vs 우크라이나 5경기(1) 5골/ vs 그리스 3경기(1) 4골/ vs덴마크 2경기 3골/ vs체코 2경기 3골(1pk)/ vs 러시아 2경기(2) 0골

vs 프랑스 4경기 3골/ vs 스코틀랜드 4경기 3골/ vs 벨라루시 1경기 2골/ vs 스위스 1경기(1) 2골/ vs 포르투갈 2경기 1골



4. 주목할 만한 선수 및 매치 포인트

아마 과르디올라 감독은 지난 경기를 통해 밀란전에서 범한 실수를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경기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한 것과는 별개로 자신의 측면 수비에 대한 부담을 지나치게 신경쓴 것에 비해, 공격시에 지나치게 중앙에만 몰두했던 것에 대한 실수를 말이다. 밀란의 단단한 수비진을 흔들기 위해선 결국 중앙이 아닌 측면에서 속도를 통해 균열을 일으켜야만 한다. 이러한 플레이에 능한 선수는 바로 세스크 파브레가스다. 부상에서 복귀한 세스크의 가담은 바르셀로나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특히 이니에스타가 측면에서 부진했던기에 펩의 입장에서는 다른 활용법이 필요한데, 아마 부상에서 복귀한 아드리아누의 전진을 통해 이를 해결하지 않을까. 따라서 샤비나 이니에스타에 비해 빠른 템포에 더 익숙한 세스크는 밀란의 수비진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밀란에서 가장 빛이 나야 될 선수는 캡틴, 암브로시니다. 지난 경기에서 기대 이상의 큰 활약으로 암브로시니는 팀을 무실점으로 막아냈다. 중앙에 집착한 바르셀로나의 공격진을 상대로 포백 앞에서 적절한 태클과 위치선정, 그리고 흐름을 끊는 반칙으로 바르셀로나의 공격을 막아냈다. 하지만, 반 봄멜의 복귀가 무산된 2차전 역시 암브로시니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물론 골을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점을 하지 않는 것 역시 중요한 밀란에게, 암브로시니는 핵심 선수일 수 밖에 없다. 특히나 누캄프 원정에서 흔들릴 수 있는 선수들을 잡아줄 수 있는 경험많은 암브로시니는 전력 이상의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3일 간격으로 계속해서 선발로 나왔던 암브로시니의 체력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전반전에 이른 경고를 받는다면, 의외로 쉽게 무너질 수도 있는만큼 암브로시니의 페이스 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상 및 희망.... 1 - 1 ...... ☞☜



누캄프 트레이닝중 멋진 골을 기록한 이브라.. 바르샤전을 대비한 로빙슛인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