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 구/하찮은 의견

라리가 15R. 엘클리시코(레알마드리드vs바르셀로나) 프리뷰

1. 예상라인업 및 부상선수


<스포르트 예상 라인업>


<엘문도 데포르티보 예상 라인업>


<마르카 예상 라인업>


<골닷컴 예상 라인업>

 * 부상
Real Madrid - Carvalho
Barcelona - Afellay



2. 양 팀 인터뷰



"우리는 4-3-3으로 경기할꺼야. 디마리아, 호날두 그리고 이과인 혹은 벤제마가 뛰겠지. 그다음으론 외질, 카카, 알론소, 라스, 케디라를 선택할 수 있을거고."

"무승부를 바라지 않아. 우리는 항상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길 원하니까."

"우리는 지금까지 경기에서 해왔던 방식으로 플레이할 것이다. 내일은 단지 하나의 경기일뿐이야. 물론 최대의 라이벌과의 경기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우리가 어떤 변화를 줘야 될 이유가 되진 않는다."




"마드리드는 우리를 강하게 압박할거야. 그들은 지금까지 계속해서 연승을 달려왔고 그들은 해왔던대로 경기할꺼야.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지. 따라서 우리가 그들을 이기기 위해선 완벽한 경기를 해야만 해."

"베르나베우와 같은 경기장에서 경기하는 것은 언제나 흥분되는 일이야. 우리는 리그 1위의 홈에서 경기하는 것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해야 한다."

"레알이 1위에 있고 우리와 승점이 6점차이가 난다는 사실이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꺼야. 리그 순위와 경기엔 별다른 연관이 없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가 너무나 상대를 잘 알고있다는 사실이지. 우리는 반드시 그들의 포지셔닝, 전략, 역습에 주의해야돼."

"마드리드는 언제나 강한 상대였고, 무리뉴는 세계최고의 감독중 한 명이다. 그러나 그들과 경기하는 것이 전혀 두렵지 않다."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모두 승리하기 위해 뛸 것이고, 이제 남은 건 어떻게 끝날지 지켜보는 일 뿐이다. 우리는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경기해야 한다. 쉽지만은 않을꺼야."



3. 주목할만한 기록

- 무리뉴에게 모든 대회 통틀어 가장 많은 패를 안겨준 팀은 바르셀로나다. (7회. 2번째는 리버풀5회)

- 과르디올라는 마드리드를 상대로 7번의 승리를 기록했는데, 이보다 더 많이 이긴 상대는 빌바오(8번)뿐이다.

- 바르셀로나는 올 시즌 초반 15분동안 가장 많은 골(11)을 기록한 팀이다. 반면에 마드리드는 막판 15분동안 가장 많은 골을 기록한 팀이다.(10)

- 레알 마드리드는 모든 대회 통틀어 최근 11번의 바르셀로나와의 경기에서 1승을 기록했다. (3무7패)

- 바르셀로나는 최근 원정 10경기에서 단 3승밖에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시즌엔 원정경기 최다 연승을 기록했었다.

- 레알 마드리드는 최근 리그 10경기에서 모두 이겼고, 무리뉴 부임이래 최고의 성적이다. (클럽의 최고 기록은 60/61시즌 15연승)

- 이과인은 리그에서 시간대비 가장 많은 골을 넣었다. 14경기(7교체) 12골

- 리오넬 메시는 최근 5번의 베르나베우 원정 경기에서 모두 골을 기록했다. (7골)

- 무리뉴 부임이후 7번의 엘클라시코에서 레알 마드리드는 6장의 레드카드를 받았고 바르셀로나는 2장을 받았다.

- 12월달에 열린 엘클라시코에서 마드리드는 최근 8경기중 6승을 기록했다. (6승1무1패)



4. 주목할만한 선수 



레알 마드리드 - 카림 벤제마

지난 슈퍼컵에서 레알과 바르셀로나가 맞붙은 경기를 생각해본다면 역시 바르셀로나 입장에서 가장 위협적인 선수는 벤제마다. 슈퍼컵 두 경기에서 1골2어시를 기록하며 최고의 활약을 보여준 벤제마는 이번 엘클라시코에도 선발 출전이 거의 확실시 되는 선수다. 상대 뒷공간을 허무는 능력이나 골결정력을 놓고 볼때 이과인이 더 우위에 있지만, 엘클라시코와 같은 경기에서 상대의 압박 속에서도 볼을 간수할 수 있는 능력과 동료들과의 연계플레이에 더 강점을 보이는게 벤제마가 적합한 카드이기 때문이다. 덧붙여 쉬운 골찬스보다는 어려운 골찬스에서 골넣는 것을 더 선호하는(?)듯한 그의 변태적인 골감각 또한 그를 더욱 기대케하는 이유다.


바르셀로나 - 리오넬 메시

vs 레알마드리드 - 14경기 13골 7어시 


 
5. 키 포인트



- 포메이션 .. 4-3-3 ?

현재 레알 마드리드는 승점 6점차로 바르셀로나를 앞서고 있다. 확실히 바르셀로나에 비해 이번만큼은 레알이 좀 더 여유있는 상황이고 경기내에서 능동적으로 변수를 둘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4-2-3-1이 아닌 4-3-3으로 중원을 두텁게 구성해서 하프라인 아래에 라인을 둘 수도 있고, 혹은 다른 팀과의 경기처럼 공격적인 압박을 시도할 수도 있다. 어떻게 임할지는 무리뉴의 손에 달려있다.

바르셀로나는 현재 마드리드에 비해 좀 더 복잡하다. 올 시즌 채택해온 3-4-3은 펩 스스로 인정했듯 완벽한 플레이한다면 그야말로 최고의 전술이라 할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어긋날 경우 쉽게 무너질 수 있는 아직은 미완의 전술에 가깝다. 따라서 세스크를 이용한 제로톱 전술과 같은 3-4-3을 택하기엔 이번 베르나베우 원정이 주는 부담감은 적지 않다. 따라서 4-3-3을 들고나올 가능성이 높은데 한 방이 있으나 올시즌 부진한 비야와 최근 감각이 좋은 산체스, 누구를 선발로 세워야 될지 또한 고민되는 일이다.

- 알론소 vs 부스케츠

매 번 엘클라시코가 열릴 때마다 비판받던 알론소가 과연 어떤 경기를 보여줄까. 바르셀로나와의 경기에서 상대의 거센압박 때문에 평소만큼의 빌드업과 조율을 보여주지 못하며 부진하단 비난을 받아와야 했던 알론소가 어떻게 경기할지가 기대된다. 알론소에게 이번에도 거센 압박이 들어올 것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알론소도 알론소지만 그를 도와줄 주변 선수들의 움직임이 더욱 중요하다.

반면에 바르셀로나의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선 부스케츠를 1차적으로 압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이상 이를 모르는 팀들은 없으나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이번 경기에서 부스케츠를 1차적으로 압박하게 될 최전방의 레알 공격수들의 움직임이 중요하다. 

- 리오넬 메시

메시를 막기 위해 무리뉴가 그동안 해왔던 방법은 여러가지였다. 페페를 미드필더로 끌어올리거나, 한 명의 대인마크를 이용 나머지 선수들의 지역방어로 진을 친다거나 그렇지만 결국 웃는 쪽은 언제나 메시였다. 이번에도 엘클라시코의 향방은 메시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 세스크가 출전한다면 메시가 우측에서 플레이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메시가 중앙에서 플레이할 것이다. 메시가 우측에 뛰게 될 경우 알베스와 함께 마르셀로&호날두 라인과 서로 맞닥들이게 될 것이고, 주도권을 잡는 쪽이 결국 경기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앙에서 뛴다면? 무리뉴는 이미 메시의 제로톱에 대해 연구했을 것이고 그가 어떤 공략법을 들고 나왔을지 지켜볼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