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 구/퍼온 글

밀란 레전드 코스타쿠르타, "바르셀로나의 전방압박을 좋아한다." - 인터뷰


밀란의 레전드, 알레산드로 코스타쿠르타. 그는 1966년생으로 87년 로쏘네리에 데뷔하여 2007년까지 20년간 줄곧 같은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는 일곱 번의 스쿠뎃토를 포함하여 24개의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 밀란과 바르셀로나의 경기를 앞두고 문도데포르티보가 그를 만났습니다.


MD. 바르셀로나-밀란의 경기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

A.COSTACURTA(이하 C). 깜 누에서와 비슷한 경기를 보게 될 것 같다. 바르셀로나는 엄청난 볼 포세션을 가져갈 것이다. 하지만 밀란이 그날처럼 페이스를 잃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더 위협적인 공격을 할 것 같다.


MD. 밀란이 깜누에서 무승부를 거둔 것에 놀랐나?

C. 그렇다. 모든 부분에서 바르샤가 확실히 우위에 있었다. 하지만 그런 일은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밀란은 9월의 밀란과 같지 않다. 지금은 더 많은 위험이 존재한다.


MD.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역습 축구를 하는 무리뉴 같은 감독이 있고, 비엘사처럼 공격에 치중하는 감독도 있다. 당신은 바르셀로나를 상대로 어떻게 플레이했나?

C. 선수들을 어떻게 가르쳤는가에 달려있는 것 같다. 우리는 바르셀로나를 상대하는 팀들이 강력한 압박을 통해 그들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봐왔다. 하지만 90분 내내 그렇게 하는 것은 아주 힘들다. 88/89시즌의 밀란이라면, 최고의 압박을 보여줬던 그 팀이라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야. 물론 가정일 뿐이다.




MD. 메시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지역방어를 해야하나, 아니면 맨마킹을 붙여야 하나?

C. 맨마킹으로 메시를 멈추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메시를 막기 위해선 팀이 서로 도와가는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


MD. 만약에 이탈리아의 감독이나 주장이었다면 2011년 발롱도르로 누구를 선택하겠는가?

C. 메시,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이니에스타.


MD. 밀란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C. 장점은 공격 옵션이 다양하다는 점이다. 단점은 수비적인 전환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MD. 알레그리가 팀에 기여한 것은 어떤 부분인가?

C. 공격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했다. 그리고 선수들에게 자신감도 심어주었다.


MD. 밀란이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가?

C. 솔직히 말해서, 바르샤와 레알 마드리드가 밀란보다 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MD. 그렇다면 바르샤와 마드리드 중엔 어떤가?

C.마드리드가 현재 더 강력하다고 생각한다. 바르셀로나보다는 그들이 우승했으면 좋겠다.




MD. 이브라히모비치가 과르디올라에 대해 한 비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C. 책을 팔기 위해서 정확하지 않은 일들도 씌어졌을 거라고 생각한다. 펩은 모두가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브라가 과르디올라를 싫어하는 것은 내게는 이상한 일이다.


MD. 바르셀로나가 티아고 실바를 다음시즌에 영입하려고 하는 것 같다. 그는 어떤 수비수인가?

C. 티아고는 세계 최고의 센터백이다. 피케-티아고 실바 라인보다 더 강력한 조합은 찾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MD.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C. 모든 것. 하나만 골라야한다면 공격에서의 압박을 꼽겠다.


MD. 샤키의 밀란이 보여줬던 압박과 다른 점이 있는가?

C. 있다. 아주 앞선부터 압박이 시작되는 점이다. 하지만 우리의 압박이 더 조직화 되어 있었다.




MD. 사키의 밀란은 축구의 혁명을 일으켰고 한 시대를 풍미했다. 과르디올라의 바르셀로나가 비슷한 일을 할 수 있을까?

C. 물론이다. 사키가 이끌었던 우리의 밀란과 펩이 이끄는 바르샤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두 팀으로 기록될 수 있을 것이다.


MD. 당신의 전 동료이기도 했던 프랑크 레이카르트가 바르셀로나에서 어떤 역할을 했나?

C. 그는 필수적인 존재였다. 나는 프랑크의 바르샤를 상대해본적이 있다. 그의 아이디어는 지금과 비슷했다. 다른점은 지금의 바르샤에 더 많은 크랙들이 있다는 점이다. 메시, 이니에스타는 당시 아주 어렸고 피케와 부스케츠는 팀에 없었다.


MD. 25년동안 밀란에서 뛰던 많은 선수들이 감독이 되었다. 보르히 칠레 감독, 레이카르트, 굴리트, 반바스텐이 감독이 되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도나도니와 안첼로티도 있다. 당신이 감독이 된다면 누구를 닮고 싶나?

C. 많은 감독들이 나온 것은 감사한 일이다. 하지만 나는 아직 그 일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다. 신중함에 있어서는 카를로(안첼로티), 전술적으로는 프랑크(레이카르트)를 선호한다.


MD. 가장 선호하는 시스템은 어떤 것인가?

C. 앞선부터 압박하는 시스템을 선호한다. 상대를 찾아 전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할 수 있을 때는 수직적으로 전진하는 것도 함께 하고 싶다. 지금의 바르샤와 레알 마드리드를 섞어놓은 형태다.



(같이 플레이한 동료이자 오랜 사제지간, 안첼로티와 함께)


MD. 가장 오래 함께한 감독은 사키, 카펠로, 안첼로티다. 각각에게 어떤 것을 배웠나?

C. 사키에게는 전술의 중요성, 카펠로에게는 선수들의 동기부여, 안첼로티에게는 라커룸 안에서의 제스쳐 등에 대해 배웠다.

MD. 그들보단 덜 있었지만 타바레스, 테림, 자케로니 등등 중에 어떤 특별한 점들이 있었나?

C. 테림은 감독을 하기 위해선 도시와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가르쳐 주었다. 왜냐하면 그는 그런 것들을 전혀 갖추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MD. 1994년에 당신은 바르샤와의 챔스 결승과 브라질과의 월드컵 결승에서 경고누적으로 출장하지 못했다. 그 출장정지가 부당했다고 생각하는가?

C. 그것은 확실히 정당하지 않았다. 준결승전에서 퇴장당한 선수가 결승전에 뛸 수 없다는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그것과는 다른 상황에서는 선수가 커리어 역사상 가장 특별한 경기가 될 수 있는 경기에 출장할 수 있어야만한다.



(인터콘티넨탈컵 벨레스 전에서 밀란은 0-2로 패배, 코스타쿠르타는 퇴장을 당했다.)

MD. 미국 월드컵에서의 패배는 당신의 최악의 기억으로 남아있나?

C.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겠지만, 아니다. 나의 최악의 기억은 같은 해에 있었던 대륙간컵이었다. 벨레스 사르스필드를 상대했었다. 나는 당시 최고의 활약을 보여줬다. 바로 벨레스를 위해!


MD. 대표팀이 다시 세계무대를 재패하기 위해 더 좋아져야할 부분은 무엇일까?

C. 기본적으로는 더 잘하는 선수들이 나와야한다.


MD. 아테네에서의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바르샤를 상대로 수많은 골을 넣었다.

C. 한가지 생각나는 것은 감독이 그의 선수들을 한계가 없는 팀이라고 자만하게 만들었었던 것이다. 크루이프, 고마워.


MD. 펩의 바르셀로나를 상대로도 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C. 불가능하다. 펩의 바르셀로나와 만나면 아테네에서 보여준 것과 상당히 다를 것이다. 펩은 상대팀을 존중하는 부분에서 세계 최고다.


(코스타쿠르타와 우고 산체스, 밀란이 유러피안컵에서 88/89시즌에 레알 마드리드를 5-0으로 무너뜨렸다.)

MD. 레알 마드리드를 상대로 5-0의 승리를 거둔 적이 있다. 그 경기가 당신의 최고의 경기인가?

C. 그런 것 같다. 나는 운이 좋았다. 그리고 아주 많은 판타스틱한 경기들에도 뛸 수 있었다.


MD. 센터백으로서 당신은 수많은 공격수들을 막아냈다. 누구를 막는 것이 가장 힘들었나?

C. 호나우두. 그는 정말 안좋은 위치에서도 페인트와 발재간으로 득점할 수 있는 선수였다.


MD. 최근 20년간 밀란의 베스트 11을 꼽는다면?

C. 글세, 생각을 좀 해봐야겠다. 음, 로씨 타소티, 티아고 실바, 바레시, 말디니, 드사이, 레이카르트, 카카, 굴리트, 세브첸코, 반바스텐.


MD. 카카가 밀란에 돌아올만한 레벨이라고 보는가?

C. 아니다. 하지만 그가 선수로서 전과 같은 결정력으로 돌아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MD. 루이스 엔리케는 로마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C. 그는 지능적이다. 이탈리아의 현실을 알게 되면서 강해지고 있다. 


MD. 보얀은?

C. 자주 보지는 못하지만 결정력 있는 선수라고 알고 있다.


MD. 마지막으로 30세를 넘긴 푸욜과 챠비에 대해 조언을 해줬으면 좋겠다. 어떻게 하면 당신처럼 41세까지 뛸 수 있는가?

C. 사실 그들의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이들처럼 잘 하지 못했다. 나는 누군가 나를 뛰어넘을 거라는 것을 납득하고 있었다. 솔직히 나는 그 나이가 되어도 과거에 이미 심어놨던 것들이 있기 때문에 좋은 레벨을 유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원문 - http://www.mundodeportivo.com/20111121/fc-barcelona/costacurta-al-barca-de-pep-no-le-pasaria-nunca-lo-de-atenas_54239162801.html

출처 - 꾸코 Josep님 http://luque.blog.me/50127194740